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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안드로이드 개발

디자이너분이 이렇게 해주면 좋아요.

개발하면서 디자이너가 이렇게 해주면 좋겠다 싶었던것들.

멋지고 화려한 디자인, 사용자의 경험이 잘 반영된 UX 등등등 도 정말 빠질 수 없이 중요한 사항이지만 개발자로서 디자이너 분들에게 몇가지 바라는점을 써봅니다.

1. css - style
웹에 css가 있다면 안드로이드에는 style이 있습니다.
물론 css가 할 수 있는 일이 더 많고 style이 별거 아닐 순 있겠지만. 그렇다고 그냥 디자인된 이미지파일만 던져주시면 일일히 글자 색 찍어보고 찾아보고 물어보고 여간 번거로운게 아닙니다. 

2. view가운데도 아니고 임의의 위치에 버튼놓고 이러지 마세요.
어떤말인가 하면 예를들어 지도이미지가 있고 알아서 각 지역위치에 버튼 배치해라....라는 이런식의 디자인은 하지 말아달라는 겁니다. 아이폰도 아니고 안드로이드 해상도에 전부 대응하려면 이런작업이 정말 스트레스 받고 잘 되지도 않고 나중에 욕은 개발자들이 먹거든요.

3. 기본적 안드로이드 디자인 가이드는 읽어보시길..
아무런 지식이 없이 디자인한다고 오셔서 대충 던져주면 매번 다시 설명드리고 새로해달라고 하고 이런일이 정말 터무니없이 많이 반복됩니다.
http://developer.android.com/design/index.html

4. 안드로이드에서는 파일명을 소문자로 해주세요.
소문자가 아니면 에러나거든요..

5. ninePatch이미지와 일반 이미지의 차이점을 아셨으면..
ninePatch의 기본적인 개념정돈 알아주세요. 무턱대고 이미지 크게주고 알아서 확대,축소해서 쓰기엔 정말 너무 번거롭고 힘들어요. 예를들어 버튼이미지를 주시면서 화면에 100,50 사이즈로 들어가야 할 부분에 100,100이미지를 주시면 이걸 ninePatch에 적용하려면 무려 52개의 pixel을 일일히 잘 보이지도 않는데 찍어야 합니다...
http://developer.android.com/tools/help/draw9patch.html

6. 해상도를 고려한 디자인
http://blog.naver.com/PostView.nhn?blogId=dualwield&logNo=100094916758
제가 만나본 디자이너 분들은 전부 한가지(hdpi)에만 맞춰서 디자인을 해 주시더라구요.
앞에서도 말씀드렸었지만 해상도가 정말 다양해요. 한때 표준처럼 여겨지던 800에 480이 전부가 아니에요. 최초 우리나라의 안드로이드 폰이었던 모토로인조차도 960에 480이었답니다. 그리고 얼마전에 나왔던 옵티머스 뷰2는 그냥 모니터비율같기도하고(얜 쫌 그래요...).. 그러니 무작정 화면 꽉차게라고 말씀하신다면 정말 무책임하신것이라는걸 아셨으면 좋겠어요. 

그냥 6가지만 말씀드렸지만 selector라는 개념(http://javaexpert.tistory.com/256)도 있고 그외에 여러가지 화면을 구성하는 요소들에 대해서 말씀드리고 싶지만 이런걸 디자이너분께 해주셨으면 하고 생각하는건 오바인가요? 그래도 xml파일을 직접 만들어주시진 않아도 이정돈 알아주셨으면 싶네요.